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헛개나무의 효능(feat.헛개차끓이는법)

by 공씨맘 2022. 11. 9.
반응형

 

 

 

 

헛개를 먹으면 먹은 술이 헛것이 된다고 헛개나무라고 불린다는 속설과 식료 본초라는 책에

 

헛개나무를 술 독에 빠졌는데 술이 물이 되었다는 기록 등을 찾아볼 수 있어서 술 잡는 귀신 나무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헛개나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헛개나무 효능

 

 


간 기능 개선

간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지만 모든 사람의 간에 좋은 게 아니고 잦은 과음을 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빠르게 분해해 주어서 술독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알칼로이드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 알코올 대사 및 알코올 농도를 낮춰줍니다

헛개열매 효능 하면 바로 간 건강이 떠오를 정도로 핵심이기도 합니다.

 

열매에서 추출한 다당체 HD-1은 손상된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술을 마시게 되면 약 90% 정도 해독이 된다고 하며,

 

술을 마시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더욱더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숙취해소

헛개나무는 열매, 뿌리, 가지, 잎에서 포도당, 사과산, 칼슘을 비롯한 후랑구라닌, 호베닌, 호베느시드, 하벤산 등의

 

유익한 성분들이 있는데 술 해독과 피로 해소, 구토증 치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에서 추출한 암페롭신과 호베 니틴 스라는 활성 화학 물질은 간을 보호하고 숙취를 없애 준다고 합니다.

 

 

통증 완화

헛개나무에는 진통효과를 가져오는 성분이 있어 관절염이나 근육통과 같은 통증 유발 질병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 성분이 풍부해 뼈의 생성을 돕고 근육을 탄탄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뇨작용

동의보감 등에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열이나 갈증해소에 뛰어나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체내의 독소, 노폐물 등을 잘 배출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독소가 빠지니깐 자연스레 평소 붓기가 있는 분들은 붓기도 같이 빼준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헛개나무 효능은 중장년층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헛개나무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기억력과 학습력이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헛개나무속 디하이드로 미리 세틴의 뇌세포 활성화 작용으로 인한 개선 효과이며,

 

헛개나무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 내용입니다.

 

 

 

헛개차 열매 끓이는 법

 

1. 건재 열매를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2. 물 2리터와 건 열매 20g 종이컵 반 정도를 넣어주세요.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 30분 정도 끓은 후 주전자 안에 있는 끓인 열매는 바로 빼주세요.

4. 하루 1잔~2잔 정도만 섭취하세요.

​너무 오랫동안 끓이게 되면 농도가 진해져서 오히려 간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끓여서 먹을 때 보리차처럼 연하게 끓어서 1잔~2잔만 드세요.

 

 

 

반응형

댓글